Part1. 디지털 문명을 넘어 AI로 달려가는 인류
○ 문명 생태계의 지각 변동
▷ 2023년 3월 기준 샌프란시스코 공실률 29.4%, 오피스 공실률이 높아지자 상가 이용
고객도 감소, 노드스트롬 백화점이 고객 감소와 치안 위험을 이유로 개장 35년만 철수
상가와 오피스가 비자 노숙자와 마약 중독자가 몰려들기 시작
○ 자본의 쏠림 현상
▷ 코스피 상장기업 시가총액이 2,000조원 정도인 반면 전 세계 시총 2,000조원 넘는
기업이 무려 6개 (한 기업의 미래 기대치가 우리나라 코스피 전체 기업들의 미래 기대치보다 높다는 뜻)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람코,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버크셔해서웨이, 테슬라, 일라이일리
○ 디지털 표준으로 바꾼 인류의 습관
▷ 우버, 그랩, 에어비앤비, OTT(넷플릭스) 등
○ 전 세계 자본이 몰리는 곳 => 실력
▷ 스페이스엑스, 뉴럴링크, 테슬라의 옵티머스 로봇, 오픈AI의 피규어 로봇회사,
○ LLM 이라는 AI연구 분야 (Large Language Model)
▷ 활용사례 : 달리, 소라(동영상 제작), 미드저니(예술적 이미지 제작), 프롬프터그래피(사진),
스테이블 디퓨전, 파이어플라이 -> 사용해보기
▷ 챗GPT 결합 모델 : 코파일럿(MS소프트웨어와 결합), BING(검색엔진)
○ AI 대전
▷ 구글의 바드/제미나이, 머스크의 엑스닷AI/그록, 저커버그의 라마, 아마존의 베드록, 애플의 콰츠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 등
▷ 엔비디아의 GPU 보다 좋은 AI 칩 개발을 위한 노력중
이를 위해 반도체 5나노 이하 미세공정이 필수, 생산을 위해 파운드리 회사가 필요
5나노 이하 반도체 제조가 가능한 국가는 현재 우리나라 삼성전자/SK하이닉스, 대만 TSMC 뿐
또한, GPU 시스템에는 HBM 이라는 특수 메모리 필수, 이것도 삼전/하닉만 공급 가능
우리나라는 첨단 반도체 설계부터 제조까지 모든 과정의 생태계를 보유한 국가
현재 3나노 이하 반도체 제조 기술 확보를 위해 삼전, TSMC 전쟁 중
○ 우리가 갖출 덕목 : AI활용능력, 창의적 사고력, 선진국 중심의 세계관
Part2. 디지털 신대륙의 주인공 ‘AI 사피엔스’의 세계관
○ 나는 하루 중 얼마나 많은 시간을 공부하는 데 쓰는가?, SNS를 통해 얼마나 많은 정보를 얻고, 인맥을
확장하는가?, 유튜브로 얼마나 유익한 공부를 하고 있나?
▷ 창의적 사고의 기본은 아이디어의 융합, 창의성은 지식의 편집에 의해 일어남
디지털 플랫폼에서 많은 사람과 소통, 지식나누고, 인맥을 만들고, 협력해 서로 새로운 사업 기획
○ 성공적인 AI 시스템 도입을 위해서 방대한 데이터가 필요
▷ 유럽은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는 기반의 기업이 부재
▷ 중국은 텐센트(위챗) 메신저 앱을 기반으로 소통, 게임, 음악, 쇼핑, 금융 교통 등 모두 가능
300개 자회사,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한 것임, 사용자가 15억명, 산업 분야마다 데이터가 쌓이는 중
○ 오로지 실력만이 성패를 결정하는 것이 룰이다
○ 신입사원부터 사장까지 일관된 디지털 세계관이 필요
Part3. AI를 만난 메타, 사상 초유의 거대한 신시장을 열다
○ 메타 세상의 확장성이 권력의 중심을 이동시킴
▷ 거대한 방송국이 큰 권력, 콘텐츠 산업의 중심이던 레거시
▷ 이젠 소비자의 선택이 플랫폼의 권력, 탈중앙화 -> 오직 실력
○ 조직은 작아지고, 열매는 커진다 -> 일할 사람이 많이 필요없어 일자리가 사라진다
○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팬더스트리로 진화, 콘텐츠 산업보다 팬덤경제가 더 강력하게 작동
○ 메타 세상에서의 스토리를 구축하고 팬덤을 만들어보자
일해왔던 관성을 깨고 메타의 생태계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할 때 이다
Part4. 메타 소비자를 선점하기 위해 모든 산업이 빠르게 변신 중
○ AI 광고, 마케팅 분야 재스퍼(마케팅 문구 생성), 타입페이스(기업용 마케팅 전문), 브루(영상제작,
대본제작), 에드테크 분야의 엘리트 오픈 스쿨, 자동차 업계의 HD현대의 사이트/슈퍼널 법인 설립,
이외의 법률, 행정, 헬스케어어 도입 능
Part5. 시장의 성공법칙을 완전히 뒤집어놓은 팬덤경제
○ 진짜 왕이 된 메타 세상의 소비자, 팬덤경제 시대가 열린다
메타 세상에선 소비자의 선택이 권력, SNS로 팬덤을 확산하고 소비자의 선택으로 브랜드가 각인
디지털 세대들은 스스로 팬덤을 형성해 권력을 행사하는 방식에 익숙
좋은 경험은 탁월한 실력에서 비롯, 폭발적 소비증가가 폭발적 기업가지 증가에 기여
○ 팬덤의 조건 = 관심도 X 편의성 X 가시적 효과
○ 플랫폼에 수수료 40%를 떼어주느니 자사몰을 활성화하고 소비자에게 20%을 혜택으로 제공 팬덤 형성
○ 스타트업이 갖춰야할 3가지 성공 기술
▷ 커머스 플랫폼 구축 기술, 콘텐츠 제작 실력, 제조실력(상품의 매력)
○ 잘파세대는 경험과 재미를 중요시하고, 경험을 SNS에 공유, 매우 자기주도적, 구매활동에 적극적
○ 실력에 좋은 경험을 디자인하라 -> 사람을 잘 알아야 함, 팬덤 생태계를 이해해야함
메타 세상의 성공 비결은 좋아요(좋은 경험), 구독(좋은 경험의 지속)
○ 레거시의 파워는 약해지고 자기주도적으로 시장을 지배함, 이젠 고객 경험의 시대
○ 스티브잡스 아이패드 2 소개 멘트 : 우리는 기술만으로는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기술에 인문학과
휴머니티를 결혼시켰습니다. 그랬더니 고객의 심장이 노래하기 시작했습니다.
Part6. 전 세계를 홀린 K-팬덤, 휴머니티로 미래를 디자인하라
○ 디지털 세대는 철저하게 세계관이 같은 사람들과 만나 즐길거리를 찾고 경험 공유, 팬덤 확장
○ 제품이나 서비스 기획 때 잘파세대를 참여시키면 참신한 아이디어가 나올 것
○ 이젠 도전만이 생존을 결정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줄 유일한 길
○ 수십억원 광고비보다 그 돈을 고객에게 써서 MZ와의 공감을 만드는 방식이 더 중요
○ K팬덤의 근원은 공감, 공감은 인간에 대한 깊은 관심/애정, 인문학의힘
○ 2035년엔 20억이 넘는 메타 세상의 신인류가 주인공이 된다,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기업이 필요
○ 새로운 세계에 대한 탐험심을 키우고, 신세계 도전하고, 새롭게 펼쳐지는 AI세상에 대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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