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배움

[책 읽기]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어수룩 2024. 2. 27. 18:39



윅스 : 무료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곳
식스샵 :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곳
마이창고 : 고객 주문 처리 센터
구글 애드워즈 : 셀프서비스광고 프로그램, 웹사이트에 광고 삽입 가능
프리랜서 공고 : 위시켓, 라우드 소싱 사이트
칸바 : 인터넷에서 디자인한 자료를 그 날 바로 출력



고객 평생 가치를 높여야 한다.
청조보다 재발견이 답이다. 같은 문제, 다른 관점
1등을 모방한 2등이 돼라.
영감은 주요 블로그, 잡지 등을 활용하라
넥스트웹, 테크크런치, 패스트컴퍼니, 와이어드, 스프링와이즈, 트렌드스포팅, 쿨헌팅
국내 - 벤처스퀘어, 비석세스, 플래텀, 데모데이, 아웃스탠딩, 모비데이즈 등
           매일경제 프렌차이즈 트렌드
엑셀러레이터 : 리더스포, 스파크랩, 벤처스퀘어, 퓨처플레이, 프라이머, 디캠프,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액트너랩, 더벤처스 등, 중소벤처기업부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팁스


관심사 파악 일단 써본다.

사업모델별 차별화 하기 : 광고, 대행사, 제휴, 컨시어지, 소셜커머스, 디지털 다운로드, 가정방문, 물류대행, 전자상거래, 프리미엄, 라이브이벤트, 제조, ,시장, 중개인, 모바일앱, 파티플래닝, 개인거래, 팝업스토어, 예약판매, 주문형생산, 소모품, 소매용 제품, 자체출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회원제 서비스,

아이디어 선택하기, 문제점과 해결책을 같이 써본다.

시장 규모 알아보기 -> 구글 트렌드 활용

아이디어가 괜찮은지 판별하는 체크리스트
- 이 제품에 관심이 있는가?
- 나라면, 이 제품을 사겠는가?
- 사업 성공시킬 수 있는 방안을 잘 알고 있는가?
- 당신 못지않게 사업화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가?
- 당신이 굳이 이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로 내세울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는가?
- 48시간 안에 제품을 내놓는 과정이 머릿속에 그려지는가?
- 내가 더 잘 만들겠다 싶을 만큼 경쟁상대가 형편없는가?
- 할머니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는가?

할 일 목록을 관리하자 -> 트렐로, 팀워크, 에버노트, 투두, 마인드제트, 플로우 활용

고객과 바이어에게 묻는다.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라.
고객은 당신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제품에 무엇을 기대하는가, 다른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가

경쟁사는 연구개발 부서와 같다. 그들의 연구를 활용하라.
강점과 약점을 각각 파악한다. 틈새시장을 노려라

전문가에게 묻는다. -> 창조경제혁신센터, 콘텐츠코리아랩, 서울창업허브 원스톱 자문서비스 활용

올바른 질문을 하라
시도한 일 중에 어떤 일이 안됐나요?
시간이 지나면서 제품에 어떤 변화를 줬나요?
지난 날 첫쨰날에 어떤 일을 했어야했다고 생각하나요?
다시 시작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가장 효과가 좋은 마케팅 방식은 무엇이었습니까?
고객 한 사람을 유치하기 위해 마케팅에 시간을 얼마나 들였습니까?
고객은 제품 구입에 평균 얼마를 지출합니까?
고객이 불만이나 문제를 가장 많이 제기한 사항은 무엇입니까?
총 이익률은 얼마입니까?
잘하는 기업과 못하는 기업은 어디라고 생각합니까?
향후 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

아이디어 강화하기-> 한가지만 바꾸라

4P로 아이디어를 정의하라
제품- 무엇을 팔고자 하는가
홍보- 브랜드를 고객에게 어떻게 알릴 것인가
장소- 고객들이 나를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가격- 얼마에 팔아야 이익을 낼 수 있는가

작게 시작하고 빠르게 실행하라

직접만들기, 엣시에 상점을 개설하라 (아이디어스)

시제품 제작(메이커 스페이스, 성수 메이커스페이스, 무한상상실, 테크샵코리아, SK fablab)
3D 프린팅
디자인 재능 활용 : 컨티뉴 활용 CONTEENEW
제조 아웃소싱
자체 브랜드 생산
중국 제조
알리바바 잠재적인 제조 파트너 접촉에 활용
자체출판 블러브 -> 주문출판, 자비출판으로 검색 : 북램, 책수레, 프린트모아 등

개발자 섭외
시제품 조사
포장 업체 섭외
브랜딩하기 -> 한가지 메시지를 전해라, 이름 고르기(도메인 거래 사이튼에 올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확인 필수)
sedo.com, who.is  도매인 구매, 가격 협상), 상표 점검하기, 슬로건 짓기, 무드보드 만들기, 디자인 만들기 (프리랜서 장터 : 이랜서, 위시켓, 크몽 - 보수, 시간, 목표, 목표고객, 금지사항 미리 협의),

홈페이지 만들기 (따라할만한 모델 찾기)
실물 모형 만들기 (직접, 웹개발자 고용?)-> 쇼피파이, 스퀘어스페이스(윅스), 스트라이킹리(웨블러)
템플릿 고르기
사진이 가장 중요하다( 사진 구할 수 있는 곳 언스플래쉬)
리뷰 앱 활용
메일링 리스트, 실시간 채팅, 연락처 양식, 자주 묻는 질문 작성
회원 서비스 정기 결제
결제 처리 PG사에 카드 가맹점 결제 거래 신청을 별도로 해야 함, 페이앳 곧 출시 예정
웹 사이트 개발, 회사 이메일 주소 만들기, 전화번호 등록
사이트 약관 작성하기 (공정거래위원회 활용)

홍보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직거래 장터, 페이스북, 구글, 리타겟팅, 소셜커머스, 링크드인, 예약주문 판매)
리타켕팅 국내 최고 업체 : 크리테오, 온누리DMC
킥스타터 : 크라우디, 유캔스타트, 오픈트레이드, 와디즈, 아띠펀딩, 팝펀딩, 텀블벅
보도자료, 블로거, 무료샘플 제공, 인쇄 광고, 광고용 우편물, 타켓 마케팅, 데이터 구매, 시험 마케팅, 아ㅣ메일 마케팅, 전화 판매, 박람회, 제휴, 할인코드, 홈쇼핑 채널, 타브랜드 제휴, 밋업-온오프믹스, 심플레이스,


상품 제작-> 판매점 진열 -> 소셜 캠페인 -> 판매 준비 완료 -> 바이어에게 알리기 -> 판매

그다음 과정 : 법인 등록(개인사업자로 소득신고/세금 납부, 사업이 성공적인 경우 유한회사 안정적)
계좌 개설, 우편 주소 만들기, 정부 보조금, 크라우드 펀딩, 팀원 발굴 - 원티드, 로켓펀치, 더팀스, 잡플래닛, 온코너 수출,